뮤지엄 커넥트 인상주의 화가 전

  • 일정 2023. 01. 01 - 2023. 12. 31
  • 장소 뮤지엄커넥트

인상주의는 전통적인 회화 기법을 거부하고 색채·색조·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는 미술 사조이다. 인상주의를 추구한 화가들을 인상파라고 하는데, 이들은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자연을 묘사하고, 색채나 색조의 순간적 효과를 이용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기록하려 하였다. 1860년대 파리의 미술가들이 주도하기 시작했다. 인상주의라는 이름은 클로드 모네의 유화 《인상, 해돋이》에서 비롯되었는데, 비평가 루이 르로이가 《Le Charivari》지에 기고한 비판에서 처음으로 쓰였었다. 인상주의 미술은 인상주의 음악과 인상주의 문학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인상주의라는 이름은 1874년 4월 25일 미술 비평가 르로이가 파리의 전시회에서 비판적인 뜻으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하며, 오늘날 서양 미술사에서 19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사조로 쓰이고 있다. 인상주의는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형태의 변화를 포착하려는 미술양식을 말하며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없는 사물의 인상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사물의 모습을 포착해내기 위해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색채 표현에 있어서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이용한 색채분할법을 사용하였다. 이와같은 인상주의는 회화에서의 재현적인 사실적 묘사가 더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음을 입증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상주의는 서양 미술사에서 대중에게 가장 많이 알려지고 애호되는 화풍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상주의가 대중에게 커다란 호감을 주게 된 중요한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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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안내

폴 세잔

〈Montagne Sainte-Victoire〉, 1882-1885.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1888-1890.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에〉, 1889.

〈해바라기〉, 1888.

폴 고갱

〈해변의 타이티 여인들〉, 1891.

〈두 여인〉, 1901.

클로드 모네

〈인상, 해돋이〉, 1872.

〈Garden at Sainte-Adresse〉, 1900.

에드가 드가

〈발레 교습소〉, 1873–1876.

〈Young Spartans Exercising〉, 1860.

오귀스트 르누아르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 1876.

〈물뿌리개를 든 소녀〉, 1876.

툴루즈 로트렉

〈카페 라 미에서〉, 1891.

〈물랭 루주에서〉, 1892.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의 거리, 비오는 날〉, 1877.

〈Les raboteurs de parquet〉, 1875.

프란시스코 고야

〈1808년 5월 3일의 처형〉, 1814.

〈자식을 삼키는 사트루누스〉, 1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