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 커넥트 인상주의 화가 전
클로드 모네
1840-1926
〈인상, 해돋이〉, 1872.
〈Garden at Sainte-Adresse〉, 1900.
1840년 프랑스 파리에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소년 시절을 르아브르에서 보냈다 그곳에서 부댕의 문하생이 되어 정식 미술 교육을 받게 되었다. 그 후 1859년 파리로 나가 피사로·시슬레·르누아르·바지유 등과 사귀게 되었다. 마네의 밝은 화풍에 끌려 밝은 야외 광선 묘사에 주력하였다.
마네를 중심으로 르누아르 및 피사로·드가·세잔 등과 함께 신예술 창조에 전력하였다. 1871년, 보불전쟁 중에는 런던으로 건너가, 그곳에서 터너 등의 작품에 영향을 받아 더욱 밝은 색조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귀국 후 1874년 동료 화가들과 함께 제1회 인상파 전람회를 개최하였다. 그러나 출품된 작품이 물체 본래의 색깔을 쓰지 않고, 신선하고, 밝은 색채로만 그려진 데 대해 비난과 공격이 쏟아졌다. 특히 모네의 〈인상, 해돋이〉가 가장 심한 비난을 받았는데 ‘인상파’라는 말은 이때 모네의 작품을 야유한 데서 나온 말이다.
폴 세잔
〈Montagne Sainte-Victoire〉, 1882-1885.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1888-1890.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에〉, 1889.
〈해바라기〉, 1888.
폴 고갱
〈해변의 타이티 여인들〉, 1891.
〈두 여인〉, 1901.
클로드 모네
〈인상, 해돋이〉, 1872.
〈Garden at Sainte-Adresse〉, 1900.
에드가 드가
〈발레 교습소〉, 1873–1876.
〈Young Spartans Exercising〉, 1860.
오귀스트 르누아르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 1876.
〈물뿌리개를 든 소녀〉, 1876.
툴루즈 로트렉
〈카페 라 미에서〉, 1891.
〈물랭 루주에서〉, 1892.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의 거리, 비오는 날〉, 1877.
〈Les raboteurs de parquet〉, 1875.
프란시스코 고야
〈1808년 5월 3일의 처형〉, 1814.
〈자식을 삼키는 사트루누스〉, 1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