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엄 커넥트 인상주의 화가 전
폴 세잔
1839-1906
〈Montagne Sainte-Victoire〉, 1882-1885.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1888-1890.
내셔널 갤러리 오브 아트, 워싱턴 D.C.
세잔은 몇가지 주제에 집중하였는데, 정물화, 인물화, 풍경화를 비롯해 목욕하는 사람을 연구하는데 균등한 시간을 할애했다. 결국에는 세잔은 누드 모델이 부족하여 상상으로 그리기도 했다. 그의 풍경화들처럼 인물화도 아내, 아들 그리고 주변 이웃들 뿐만 아니라 어린 아이들과 미술 경매장 딜러까지 주인공으로 사용했다. 그의 정물화는 디자인이 화려했고 두껍고 납작한 작업대에 그려졌으며 Gustave Courbet의 작품들을 연상시켰다. 그가 현대 Aix 외곽에 위치한 그의 스튜디오(atelier)에 남긴 작업대는 아직 찾아지지 않았다.
세잔의 후기 작품들에 종교적인 색채는 자주 나타나지 않았지만 그는 로마 가톨릭의 신자였고 “내가 작품을 평가할 때, 나무나 꽃같이 하느님이 만드신 물체 곁에 두고 평가한다. 만약 작품과 물체가 대립된다면, 그것은 예술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세잔의 작품들은 엑스의 부르주아층에게 잘 수용되지 않았다. 앙리 로슈포르 (Henri Rochefort)는 졸라가 소유한 그림들이 경매에 올라온 경매장에 갔다가 1903년 3월 9일, L’Intransigeant 에 “추함을 위한 사랑”(Love for the Ugly)라는 제목으로 비평을 실었다. Rochefort는 “세잔이라는 이름을 가진 울트라-인상파”가 그린 그림들을 보면서 얼마나 우스웠는지를 자세하게 묘사했다. 사실 세잔이 그린 그림은 “졸라에게 전하는 예술적 안부”(The Art Dear To Zola)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으나Rochefort는 당시 독일에게 국방기밀을 넘겨준 프랑스의 관료와 그림을 연결지었다. Aix 사회는 충격을 먹었고, L’Intransigeant의 복사본들이 세잔의 집 문 앞 발판에 나타나 “당신은 우리의 불명예”(He was Dishonoring) 라는 메시지와 함께 그가 떠나기를 촉구하기도 했다
폴 세잔
〈Montagne Sainte-Victoire〉, 1882-1885.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1888-1890.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에〉, 1889.
〈해바라기〉, 1888.
폴 고갱
〈해변의 타이티 여인들〉, 1891.
〈두 여인〉, 1901.
클로드 모네
〈인상, 해돋이〉, 1872.
〈Garden at Sainte-Adresse〉, 1900.
에드가 드가
〈발레 교습소〉, 1873–1876.
〈Young Spartans Exercising〉, 1860.
오귀스트 르누아르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 1876.
〈물뿌리개를 든 소녀〉, 1876.
툴루즈 로트렉
〈카페 라 미에서〉, 1891.
〈물랭 루주에서〉, 1892.
귀스타브 카유보트
〈파리의 거리, 비오는 날〉, 1877.
〈Les raboteurs de parquet〉, 1875.
프란시스코 고야
〈1808년 5월 3일의 처형〉, 1814.
〈자식을 삼키는 사트루누스〉, 1820.